본문 바로가기

아파트

아파트 로얄층 로얄동 알아보기

목차

    아파트를 검색하다보면 같은 아파트에 같은 평수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차이가 적게 나는 경우도 있지만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 내에서도 더 좋은 층이나 동을 선호하기 때문인데 가장 선호하는 층이나 동을 로얄층 로얄동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로얄층과 로얄동은 어떻게 정해지는지 알아보고 가장 쉽게 찾는 방법은 무엇인지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로얄동

     

    같은 아파트 단지에서도 거주하기 좋고 가장 비싼 가격대를 형성한 아파트 동을 얘기합니다. 아파트 단지 특성마다 로얄동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좋다고 볼 수 있는 조건들을 정리하였습니다.

     

    1. 뷰의 차이

     

    먼저 로얄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시로 나온 아파트는 '힐스테이트 광교'로 경기도 수원에 있는 광교신도시에 있는 아파트입니다. 같은 단지에 같은 평수에 비슷한 층수로 가격을 확인하였는데 가격차이가 최소 3억이상이 납니다. 향도 동일하고 차이라고는 동위치에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내부 인테리어 까지는 확인 못했지만 그래도 차이가 많이나는 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현재 호가 기준을 가지고 비교 해서 변동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광교힐스테이트-좋은-뷰-입지
    네이버 부동산 캡쳐

     

    위의 사진에서 보다싶이 하나는 앞에 다른 아파트가 반쯤 보이는 동이고 나머지 두개는 앞에 공원이 보이는 탁 트인 뷰입니다. 이 차이가 가격 차이를 만들어 주는데 아파트에 살다보면 앞에 다른 아파트가 안보이고 공원이나 호수등 자연경관이 보인다면 사람들은 좀 더 선호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에 아파트가 아닌 '한강'이나 '호수'가 보인다면 그 차이는 생각보다 훨씬 큰 차이로 나타냅니다.

     

    2. 역에서의 거리

     

    아파트 단지 중에서 대단지 아파트를 보게 되면 상당히 넓기 때문에 같은 역세권이라도 그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고려해볼수 있는것은 그 역이 지상철이냐 지하철이냐가 관건입니다. 만약 지하철이라고 한다면 좋은 영향으로 조금이라도 가까운곳을 선호하고 반대로 지상철이면 소음으로 인해 붙어있는것을 기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대로변에서의 거리

     

    대로변에 있는 아파트 단지를 보면 소음때문에 철로된 벽처럼 펜스가 되어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펜스가 있는 아파트 동에 가려진 부분은 답답함 때문에 가격적인 면에서 낮게 거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펜스를 쳤다는 거 자체가 차량으로 인해 소음이 심하다는 소리고 높은 층이라도 소음에 영향이 될 경우가 많아 기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바라보는 위치(향)

     

    일반적으로 아파트에 경우 가장 인기가 좋은 향은 남향입니다. 해가 잘 들어서기 때문에 심리적으로도 좋고 겨울에는 조금 더 따뜻하게 해줍니다. 최근 들어서는 아파트가 남서, 남동향으로 많이 지어지는 경우도 많아서 해당 향도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북향이나 동향, 서향은 남향에 비해 선호도가 낮지만 특수한 경우에는 향도 무시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서울을 보면 한강이 보이는 '아크로리버파크'동이 좀 더 비싼 편에 속합니다. 그런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거의 남향을 선택하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로얄층

     

    로얄층은 아파트 동안에서도 가장 좋은 층수를 얘기해 줍니다. 로얄층이냐 아니냐에 따라서도 가격차이가 몇 천에서 몇억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도 많으니 그 조건을 알아보고 기억해두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1. 일반적인 로얄층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로얄층에 정보입니다. 대부분의 아파트가 해당 기준을 가지고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해당 아파트의 60 ~ 70% 층수부터 탑층을 제외한 층까지가 로얄층이라고 불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알고있는-로얄층
    일반적인 로얄층

     

    위의 이미지 예시를 보시면 총 20층 아파트라고 한다면 13층에서 19층까지가 로얄층이라고 합니다. 1층부터 12층까지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탑층도 로얄층에 비해서는 저렴하게 구매할 수도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지어진 집들중에는 탑층까지도 로얄층으로 포함되는 경우가 있고 특정 조건에 따라서는 로얄층에 범위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뷰의 차이

     

    로얄층이라 불리는 층수들은 바로 거실에서 보이는 뷰의 차이가 크게 나타납니다. 낮은 층수에서는 앞에 나무로 가려지거나 다른 구조물들이 가려지는 경우가 많아서 밖이 잘 안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해당 아파트 앞에 호수나 한강, 바다와 같은 좋은 뷰가 있는 곳이라면 저층에서는 볼수 없지만 위로 올라갈수록 그 뷰가 잘보이기 때문에 가격도 많이 차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소음피해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다보면 층간소음이나 측간소음에 대해 많이들 들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층수가 낮은 곳에 경우는 외부에서도 소음이 상당합니다. 지나가는 사람들이 수다떠는 소리나 차량이 지나가는 소리등 저층에서는 이런 상황을 고려해야합니다.

    특히나 1층이 저렴한 이유가 바로 이러한 측면이 크게 반영되는데 1층에서 엘레베이터를 기다리는 동안 얘기하는 소리도 안에서 들리는 경우가 많고 또한 집안에서 하는 얘기도 밖에서 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문제로 1층이 없이 2층부터 실거주로 이용되는 아파트도 많이 지어졌습니다. 물론 아이들이 있어서 층간 소음이 걱정이 되서 1층을 고민하는 경우도 많지만 그래도 이런 피해도 한번 고려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로얄층, 로얄동 얘기에서 갑자기 아파트 공시가격이 나오는지 의아해 하실거 같습니다. 실제 거주자의 의견을 데이터로 보기에는 전세가를 보는게 가장 좋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전세가에는 인테리어에 대한 비용도 추가되어 있고 거래가 많이 일어나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것도 보기가 어려운데 이럴때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사이트 에서 각 층별로 동별로 확인을 하게 되면 어느정도 가격을 확인하기가 좋습니다.

     

    공시가격 조회사이트에서 특정 아파트 단지를 검색해서 동과 층별로 조회를 하다 보면 어느동, 어느층이 비싼지 가격이 대략적으로는 알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절대적인 가격이 아니라는 점은 알고계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